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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소개

 

교육목표

첫째, 창의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을 소유한 인재의 양성
둘째,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전문적인 실무능력을 보유한 인재의 양성
셋째, 효율적인 의사 전달능력과 기초 소양을 갖춘 인재의 양성
넷째, 올바른 직업윤리와 국제 감각을 갖춘 인재의 양성

☞ 교육목표1 : 창의적인 소프트웨어 개발능력을 소유한 인재의 양성 (S/W 개발)
   현대의 컴퓨터산업은 단순한 지식위주의 사고에서 접근할 수 있는 단편적인 수준에서 복합적인 문제해결을 이루어낼 수 있는 창의적인 인력을 필요로 하고 있다. 각각의 세부적인 지식들을 다양한 문제에 적용하여 해결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창조적인 역량이 무엇보다 중요해지고 있으며, 이러한 창의성의 개발을 위해 본 프로그램에서는 전문적인 지식의 전달을 위한 전공과목의 강좌개설과 함께, 2학년 이후 매 학기 설계과목을 학습시킴으로써 본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의 첨단 산업현장에서의 적응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 교육목표2 :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전문적인 실무능력을 보유한 인재의 양성 (실무능력)
   본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들에게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산업현장에서 엔지니어로서 주어진 과제를 성실하고 능률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프로그램에서는 기본적인 컴퓨터공학의 과목을 이수케 하고 설계 과목을 활용하여 산업체 근무 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경험도 습득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인력이 갖추어야 할 실무 능력의 개념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급속히 변화할 수 있으므로 산업체 관련 인사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이를 교과과정 및 학생지도에 충분히 반영할 예정이다.

☞ 교육목표3 : 효율적인 의사 전달능력과 기초 소양을 갖춘 인재의 양성 (의사전달)
   현대 산업체에서 요구되는 업무는 세분화되고 전문화된 개별적인 지식을 필요로 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면의 지식이 융화되어 복합적으로 사용될 필요성을 가지고 있다. 이는 다양한 사람들과의 협력 및 업무의 공동 수행을 원만히 진행할 수 있는 사고력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팀프로젝트의 활성화를 통해 팀워크와 효율적인 의사 전달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컴퓨터공학적인 지식은 물리학 및 화학을 비롯한 자연과학적인 지식의 기반에서 확고하게 이해될 수 있기 때문에 본 프로그램에서는 본격적인 전공과정의 이수 이전에 MSC 교과목을 수강하게 함으로써 전공지식의 이해도를 높이고자 한다. 또한 다양한 인문/사회과학적인 기본소양 교과목을 편성함으로써 공학적인 지식만으로는 범하기 쉬운 편견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복잡한 현대 사회에서 균형적인 공학도로서 주어진 업무를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 교육목표4 : 올바른 직업윤리와 국제 감각을 갖춘 인재의 양성 (직업윤리 및 국제화)
   세계화의 시점에서 편협된 사고방식이 아닌 인류애를 바탕으로 한 책임감 등의 고도의 윤리의식을 공학인은 지니고 있어야 한다. 본 프로그램에서는 매학기 지도교수와의 정기적인 면담을 통한 기본 인성교육을 강화하고 다양한 학생활동을 장려함으로써 세계화에 부합하는 공학도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와 함께, 국가 및 민간에서 수여하는 각종 자격증의 획득을 유도하고 글로벌 시대에 맞추어 어학능력의 배양을 위해 기본소양 과목으로써 영어 강좌의 비중을 높이며 TOEIC, TOEFL, TEPS 등의 영어능력 평가 또는 일본어 능력시험인 JLPT에서 일정 수준의 점수를 획득하게 한다. 


 

학습성과
   프로그램 학습성과(PO: Program Outcomes)는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이 졸업하는 시점에서 갖추어야 할 능력과 자질을 의미하며 엔지니어로서의 소양, 전문지식과 능력 등을 정의하고 있다. 본 컴퓨터공학 심화프로그램의 학습성과는 다음과 같다.

<표 2-1> 컴퓨터공학심화 프로그램의 학습성과 및 정의

학습성과

수행준거

PO1(지식응용) 수학, 기초과학, 인문 소양 및 컴퓨터·정보(공)학 지식을 컴퓨팅 분야의 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컴퓨터공학에 기초과학, 수학적 지식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설명하고, 정보 기술을 활용하여 컴퓨터 공학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 평가도구 : 인증인터뷰(Exit Interview),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PO2(수식검증) 이론이나 알고리즘을 수식 또는 프로그래밍 등을 통해 검증할 수 있는 능력

컴퓨터공학 관련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한 방법론을 설정하여 설계 과정을 수행하고 결과를 분석하여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 평가도구 : 캡스톤설계,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PO3(분석모델링) 컴퓨팅 분야의 문제를 정의하고 모델링할 수 있는 능력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제한 요소 등을 고려하여 이를 만족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이를 수행할 수 있다.

▣ 평가도구 : 캡스톤설계,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PO4(도구활용) 컴퓨팅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프로그래밍 언어를 포함한 적절한 도구 등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컴퓨터공학 실무에 필요한 컴퓨터 소프트웨어, 최신 기기 등을 사용하여 실험 환경을 제작하고, 정리할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 평가도구 : 캡스톤설계, 졸업예정자 설문조사